렌즈로 만나는 세상/전라도여행

전라도여행 태조이성계의 리더십 따라잡기 전북태조이성계역사탐방

arieyo 2022. 9. 26. 16:13

태조이성계의 유적지 역사탐방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는 전라도 여행

이번 1박2일 전북여행에서 돌아본 태조이성계의 리더십 따라잡기!!

한번 떠나 보실까요?

 

서울에서 출발하여 일찌감치 전주에 도착한 일행은 오목대에 올라 자유롭게 자리잡고 않았어요.

오늘부터 내일까지 태조이성계의 발자취를 따라  1박2일 동안 전라도를 여행하기 위해서 모였는데

이성계리더십센터 관계자분들도 이미 와 계셨고 여행전 맛보기 말씀을 전해 주셔서 흥미진진 귀담아 들었답니다.

 ***1박2일 전북여행 태조이성계의 리더십 따라잡기 전북태조이성계역사탐방 코스 :

   전주오목대와 경기전  - 마이산  -  상이암 -  황산대첩비 - 여원치마애불상 - 피바위 ***

출발~~!!!

 

 황산대첩에서 승리를 거둔 이성계장군이 승전 잔치를 열면서 '대풍가'를 불렀던 곳으로 

한나라 장수 유방이 불렀던 "대풍가"를 이성계장군이 오목대에서 불렀다고 전해진다.

 

"오목대"는 고종의 친필로 "이성계장군이 말을 멈추고 머물렀던 곳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경기전은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만나는 곳으로 "경사스러운 터에 지은 궁전" 이란뜻을 담고 있는데

왕의 초상화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어 많은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전통문화거리와 한옥생활체험관, 전통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을 갖추게 되는, 

대한민국의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전주한옥마을이다. 

 

말의 귀를 닮은 산으로 잘 알려진 마이산은 암마이산과 숫마이산으로 주변 도로를 달리다 보면 

여행객들 주변에서 마이산이 함께 달리는 듯 어떤 방향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은수사는 조선 건국을 꿈꾸며 태조이성계가 백일기도를 드린 곳으로 유명하다.

기도중에 마셨던 물이 은같이 맑았다고 해서 '은수사'라 불렀다고 하며, 기도를 마친 후 증표로 씨앗을 심었는데

그나무가 배꽃을 피우는 나무인 청배실나무로  은수사의 상징적 나무로 자리잡고 있었다.

 

상이암으로 향하는 길...

고려 왕건과 조선 태조 이성계 두 왕이 계시를 받은 천하명당에는 "왕의 숲"으로 명명하고 정비중에 있었다.

조선국의 왕이 된다는 계시를 귀로 들은 곳이란 "상이암"과 고려건국의 계시를 받은 후 기쁜 마음을 새겼다는  "환희담" 이 있는 곳이다. 

 

남원에서 벌어졌던 황산대첩의 대승리를 기리기 위해 세운 황산대첩비지이다.

원래의 황산대첩비는 일제강점기에 파괴되어 파비각에 보존되어 있고 1957년에 다시 건립된 비석은 거북이가 밑에서 받치고 있다.

 

황산대첩비지 왼편으로 길을 따라 돌면서 확인한 어휘각....

황산대첩의 대승을 거둔지 1년 후 그곳을 다시 찾은 이성계가 자신과 당시 함께 활약했던 장수들의 이름을 새겨 넣은 어휘각이 자리하고 있다.

 

피바위의 모습이다.

황산대첩에서 죽은 적장 아지발도와 왜군들의 피가 수일동안 흘러 바위가 피로 물들었다는 피바위...

바위를 깨도 붉은색이 나온다고 해서 피바위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여원치 마애불상은 이성계의 꿈에 황산전투에서 크게 승리 할 것이라고 노파가 나타나 예언 했는데 

그 노파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불상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1박2일동안 돌아본 일정을 간략하게 대표사진 한장씩 올려 보았어요....

자세한 내용들이 들어 있는  각각의 여행지 이야기를 천천히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끝날때쯤에는 이성계의 리더십을 많이 익히기를 바래 보았는데요...

기대해 주세요~~~^^

 

“상기 포스팅은 전라북도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하여 전라북도에서 초청하여 진행한 공공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